삼성 갤럭시 One UI 6.0 업데이트 변경 내용
드디어 삼성 갤럭시 안드로이드 14 기반 ONE UI 6.0 업데이트가 정식 배포되어 이제는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UX 개선으로 사용자들이 원하는 기능에 많은 변화가 있어 업데이트를 하고 나서 정말 만족스럽게 사용중입니다. 지금부터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기존 안드로이드 13 기반 One UI 5.1을 사용했던 사람들도 실제로 안드로이드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를 온전히 다 사용하진 못했을 겁니다. 물론 모든 기능들을 숙지하고 잘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편한지 불편한지 이 정도만 판단하지, 수많은 기능들이 있는지도 잘 모릅니다.
이번 One UI 6.0에서는 정말 숙지해두면 만족하고 사용할 업데이트 기능들이 많습니다. 그 중 빠른 설정 패널 레이아웃의 변경과 카메라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그 외 설명도 간단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14 One UI 6.0 업데이트
빠른 설정 패널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블루투스나 와이파이를 실행하거나 알림을 확인하기 위해 화면 상단에서 아래로 쓸어내리면 빠른 설정 패널이 나오는데요.
알림 설정창
기존에는 제일 상단과 하단에만 둥근 형태의 알림 창이었으며 중간에 있는 알림들은 좁은 여백의 공간으로 마치 하나로 묶여 있는 느낌이었지만 이번 업데이트를 통하여 각각의 알림 창이 동글동글해진 말풍선으로 분리된 느낌을 강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빠른 메뉴 아이콘 팝업
기존에는 화면 상단을 두 손가락으로 끌어내리거나 두 번 끌어내려야 화면 녹화나 절전 모드, 모바일 핫스팟, DeX, Smart View 등 다양한 메뉴 아이콘들이 나왔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오른쪽 배터리가 표시되는 아이콘이 보이는 곳에서 화면을 쓸어 내리면 바로 여러 아이콘들이 보이는 메뉴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이 가능해지면서 화면 밝기 제어 막대가 화면을 내리면 바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메뉴 UI 변경
본인이 자주 사용하는 메뉴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빠른 설정 창 레이아웃이 개선되었습니다. 기존에는 현재 시간과 날짜가 나오고 그 아래 기기 제어 및 미디어 출력 아이콘, 그 다음으로 와이파이와 벨소리 설정, 블루투스 등 아이콘들이 나왔었지만 업데이트 후 Wi-Fi와 블루투스 버튼이 상단에 고정되었고 편안하게 화면 보기 및 다크 모드 등 하단으로 이동되었습니다. 그리고 가운데에 기존처럼 원하는 메뉴로 구성할 수 있게 되며 기존과 많이 달라진 인터페이스로 좀 더 직관적이고 많은 정보를 한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어 편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음악 인터페이스 변경
음악을 재생하고 있을 때 알림 창 위에 음악 재생 위젯이 나와 재생 일시정지가 가능 했었는데 이제는 해당 앨범의 커버 이미지가 위젯 배경으로 나오며 재생 시 음악 웨이브 애니메이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위젯 화면은 잠금 상태에서도 동일하게 적용이 됩니다.
One UI 6.0 카메라
개인적으로 이번 업데이트에서 제일 만족스러웠던 부분이 갤럭시 카메라인데요. 지금부터 하나씩 그 기능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커스텀 카메라 위젯
말 그대로 내가 촬영하고 싶은 설정을 위젯화 하여 바탕화면에서 이 위젯을 클릭하면 해당 설정 값으로 바로 촬영이 가능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음식 사진을 촬영할 때 후면 카메라에 음식 모드로 설정하여 촬영 했었다면 이 값을 위젯으로 만들고 클릭만 하면 바로 이 모드로 촬영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해당 위젯으로 촬영한 사진들은 내가 설정한 별도의 폴더에 저장되게 설정할 수도 있어서 폴더 관리를 하며 촬영을 하는 사람을 위한 UX 개선이라 생각하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위에서 설명한 음식 사진 모드로 위젯을 만들어 놓고 ‘음식들’ 이라는 폴더를 생성하여 지정하면 한 곳에 모아두기 편합니다.
자동 FPS 설정
빛이 거의 없는 저조도 환경에서 영상을 촬영할 때 FPS에 따라 영상의 결과물이 달라지게 됩니다. FPS가 낮을수록 빛이 더 들어오기 때문에 영상이 밝아지는데 이번 업데이트에서 자동 FPS 옵션이 생겼으며 끄거나 원하는 프레임의 동영상에서만 활성화 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문서 스캔
기존에 장면 별 최적 촬영 옵션에 문서 스캔 기능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기본 카메라에서도 문서로 인식하면 자동으로 스캔할 수 있는 자동 스캔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문서에 있는 글자를 텍스트화 하여 복사 및 다른 문서에 붙여넣기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화질 최적화 옵션
사진의 화질 혹은 빠른 속도의 사진을 촬영하는지에 따라 최대 옵션과 최소 옵션, 그리고 그 둘을 어느정도 다 활용하는 중간 옵션 등 화질 최적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카메라 어시스턴트 에서만 제공하였지만 이제는 기본 카메라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화면 상단 UI
갤럭시 S23 울트라 유저들은 메인 카메라가 2억 화소까지 지원한다는 사실을 모두가 알고 있지만 실제 2억 화소로 사진을 촬영하는 사람은 정말 극소수입니다. 그럴 만도 한 게 2억 화소로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별도 설정창에서 해당 해상도를 선택해 줘야 촬영이 가능했는데요.
이제는 카메라를 실행하면 바로 보이는 상단 UI에 해상도를 선택할 수 있는 아이콘이 생겨 보다 직관적으로 변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에도 화면 비율을 선택하여 4:3 50MP, 200MP를 선택하여 바꿔줄 수 있었지만 아마 제 생각으로는 100명 중 1명도 사용하지 않았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많은 유저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이번 업데이트에서 적용을 해 줬으며 이에 따라 기존 활용하지 않던 유저도 손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카메라 전환 제스처 활성화
스마트폰 카메라 실행 후 위에서 아래 혹은 아래에서 위로 화면을 쓸면 전/후면 카메라가 전환이 되었습니다. 꽤나 유용한 기능이었지만 제스처 실수로 인해 원치 않는 전환이 있어 불편했던 유저를 위하여 이 기능을 옵션으로 비활성화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타 기능
후면 카메라를 사용할 때 다양한 모드에서(파노라마 제외) 수평계 지원을 하여 수평을 유지하며 촬영을 하고 싶을 때 가이드를 활용하여 더욱 멋진 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사진이나 영상을 촬영할 때 필터 효과를 적용하고 그에 대한 세부 강도를 조절할 때 음량을 조절하는 슬라이더 바의 디자인에서 카메라 다이얼 느낌의 디자인으로 변경이 되며 감성이 추가되었습니다.
갤러리 및 포토에디터
사진 촬영 후 자주 편집을 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기능이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사진 감상 시 화면을 위로 쓸어 내리면 바로 촬영물의 정보가 떴는데 이 화면에서 효과를 적용하거나 편집이 가능해졌으며 사진을 길게 누르면 누끼따기가 실행되며 이 상태에서 다른 손으로 앱에서 나가 다른 앱을 실행 후 사진을 붙여 넣을 수 있는 멀티태스킹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누끼따기 한 사진을 스티커로 만들 수도 있어 메시지를 보낼 때 좀 더 재미있게 활용할 수 있으며 여러 영상을 선택 후 스토리 만들기를 하여 나만의 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사진 편집화면 UI도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이 전에는 눌러보기 전까지 어떤 기능인지 알 수 없었지만 이제는 해당 아이콘에 대한 이름이 지정되어 누구나 쉽게 편집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사용하기 쉬워졌습니다.
또한 스티커를 붙이고 편집한 사진을 저장한 후에도 나중에 편집 시 변경한 부분을 재 편집할 수 있게 개선이 되어 이 부분도 많은 유저들이 반길만한 변화입니다. 게다가 사진에 텍스트를 추가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배경 및 스타일이 좀 더 다양해졌습니다. 이 밖에 영상 편집 역시 타임라인 기반의 정교한 편집이 가능해졌습니다.
그 밖에 변경 내용
모드 및 루틴
이번 One UI 6.0부터 잠금 화면을 모드에 맞게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기존 모드 및 루틴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인데요. 기존에는 내가 운동을 하거나 수면을 할 때 루틴을 설정하여 어느 장소에 도착하거나 지정한 루틴이 실행될 수 있는 액션을 취하게 되면 해당 모드로 변경이 되고 그 상황에 맞게 잠금 화면도 설정할 수 있어서 더욱 편하게 스마트폰을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홈 화면
기존 앱 이름이 길어 2줄 이상으로 보이던 아이콘 명이 한 줄로 변경이 되며 보다 심플해진 홈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어플을 이동할 때 한 손가락으로 앱을 길게 누른 후 다른 손가락으로 화면을 이동하여 원하는 위치에 이동시킬 수 있게 두 손으로 끌어다 놓기 기능이 활성화되었습니다.
잠금 화면
화면이 잠겼을 때 확인할 수 있는 시계의 위치를 원하는 곳으로 배치하여 재미있는 나만의 잠금 화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날씨 위젯 기능 추가
이제 날씨 위젯을 통해 설정한 지역의 날씨 정보를 좀 더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눈 소식 이라든지 천둥 번개, 대기질, 이슬점, 풍향, 달이 뜨고 지는 시간을 알 수 있으며 지도를 보다 원하는 지역의 날씨가 궁금하면 눌러서 해당 지역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날씨에 따라 위젯 디자인도 달라지게 개선이 되었습니다.
멀티태스킹 및 콘텐츠 공유
사진을 전송하거나 공유할 때 가끔 잘못 보내거나 헷갈릴 때가 있는데 패널 상단에 미리보기가 표시되며 팝업창이 열려 있는 상태에서 최근 앱 화면으로 이동하면 기존에는 열려 있던 팝업창이 최소화가 되었지만 이제는 그대로 유지하여 계속하여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 못한 기능들
- 텍스트로 전화 받기 (인사말 설정 가능)
- 삼성 키보드 이모지 디자인 개선
-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된 삼성 헬스(물 섭취량 기록시 컵 크기 맞춤 설정 가능)
- 캘린더 (내 일정 한번에 확인 가능, 리마인더 앱 없이 캘린더로 보기 가능)
- 리마인더 목록 디자인 개선, 다양한 방법으로 리마인더 만들기
- 삼성 인터넷 개선
- 스마트 추천, 파인더, 내 파일, 삼성 패스, 설정, 접근성, 디지털 웰빙, 삼성페이 기능 추가
맺음말,
이번 삼성 갤럭시 One UI 6.0 업데이트는 갤럭시 S23 시리즈에서만 정식 배포되었으며 S22를 포함한 이 전 작들은 베타 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One UI 6.0 업데이트를 할 수 있는 모든 기종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가 될 예정이며 가능 시 바로 진행하여 새로워진 기능들을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특히 카메라 위젯 설정은 실사용 하며 엄청 만족스러운 기능이 될 것으로 보이며 사용자를 위한 사소하지만 꼭 필요한 기능이 지속 업데이트 했으면 하는 바램과 함께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