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6프로 전작 대비 달라진 디자인 그리고 스펙

아이폰16 사전예약 스펙 디자인 가격 확인하세요

아이폰16프로 전작 대비 달라진 디자인 그리고 스펙

드디어 애플 아이폰16이 공개됐습니다. 한국 시각 9월 10일 화요일 새벽 2시에 애플 이벤트가 열렸죠? 한국이 이례적으로 아이폰 역사상 처음으로 1차 출시국에 들어갔습니다.

최근 몇 년간 아이폰은 9월 1~2째주 화요일에 공개가 됐고 그 주 금요일에 사전예약을 시작했던것처럼 이번 아이폰16 사전예약은 9월 13일 금요일 21시부터 진행합니다. (9.13일 업데이트 완료)

일주일간 사전예약을 받고 아이폰16 출시일은 9월 20일 금요일 출시를 하는데요. 공개된 아이폰 스펙을 공유드립니다.

10
아이폰 사전예약 링크입니다.

아이폰16 쿠팡 사전예약 페이지 new model

9월 13일 21시 오픈 예정
사전예약 시작 시 업데이트 예정
10
아이폰16프로 전작 대비 달라진 디자인 그리고 스펙

11번가 사전예약 페이지 Best Values

5% 카드 할인
22개월 무이자 할부
Disclaimer text….
10
아이폰 16 프로 사전예약

SSG 사전예약 페이지 Best Values

5% 카드 할인
15개월 무이자 할부
Disclaimer text….
아이폰16 사전예약 스펙 디자인 가격 확인하세요

아이폰16은 사전예약 일정을 놓치면 2,3차 물량으로 넘어가며 그만큼 수령할 수 있는 기간이 길어질수 있습니다. 아래 페이지를 참고하여 사전예약을 놓치지 마세요.

아이폰16 디자인 변경

디스플레이 크기

아이폰15와 비교하여 달라지는 변경점만 공유드립니다.

우선 아이폰16과 플러스, 일반 모델들의 디스플레이 크기는 변함이 없습니다.

아이폰16 프로와 프로맥스는 6.3인치, 6.9인치로 0.2인치씩 커지고 베젤은 BRS라는 기술이 적용되어 역대 아이폰 중 제일 얇아졌으며(아이폰16 프로맥스: 1.15mm) 더 커진 디스플레이를 가진 아이폰을 만날 수 있습니다. (24.9.13 업데이트 완료)

액션 버튼, 캡처 버튼

버튼을 눌러 빠르게 메뉴에 접근할 수 있는 액션 버튼은 아이폰 15 프로 라인업에만 탑재되었던 물리 버튼입니다. 그리고 이 버튼이 아이폰 16과 플러스 모델에 동일하게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애플에서 새로운 시도를 진행했는데요. 카메라 조작을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는 캡처 버튼을 전 라인업에 추가하였습니다.

전원 버튼 아래 위치하며 정전식 감압 버튼으로 물리적 버튼이 아니라 실수로 누르는 일은 없어 보입니다. 카메라 촬영을 할 때 스와이프하여 줌 인, 줌 아웃이 가능하며 살짝 눌러 AF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가로로 돌려 촬영할 때 유용해 보여요.

하지만 의아한 건 가로로 돌려 아이폰16을 잡으면 캡처버튼이 손가락에 닿지 않습니다. 아마 닿는 위치에 있었다면 핸드폰을 잡고 사용할 때 손바닥에 간섭이 생길수 있어서 그런듯 보이는데요.

조금 불편할 수 있지만 없는것보단 있는 게 좋으니 애플 이벤트에서 정확한 캡처버튼의 활용도를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카메라섬

아이폰16 일반 라인업의 카메라 배열 디자인이 대각선에서 세로 배열로 변경되었습니다. 아이폰16 일반 모델들도 공간 비디오 촬영을 하기 위함인데요. 애플 비전프로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반가운 소식이지만 개인적으로 전작 디자인이 더 마음에 들었습니다.

색상

아이폰16 색상은 애플 이벤트 이후 업데이트하겠습니다.

아이폰16 스펙 변경

배터리 용량

아이폰15 프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생각보다 짧은 배터리 타임에 불만이 많았을겁니다.

실제로 배터리 용량도 제일 적으며 발열 이슈에 문제가 많았었는데요. 이번 아이폰16 프로는 6.1인치에서 6.3인치로 커진만큼 방열 시스템이 개선되었습니다.

그라파이트 시트가 더 커져 발열을 최소화하여 효율을 올렸으며 배터리 용량도 아래와 같이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구분iPhone15iPhone16
일반3,349mAh3,561mAh
플러스4,383mAh4,006mAh
프로3,274mAh3,577mAh
프로맥스4,422mAh4,676mAh

전작과 달리 아이폰 일반 모델보다 용량이 소폭 높지만 아직도 낮은 배터리 용량은 아쉽게만 느껴집니다.

무게

아이폰15 프로가 출시되었을 당시 애플 최초로 스마트폰에 티타늄 소재를 프레임에 적용하여 무게를 낮췄던 것을 기억할겁니다. 이 전까지 아이폰은 스테인리스 스틸 프레임을 사용하였었는데요.

이번 아이폰16 프로 역시 티타늄 소재를 사용했으며 무광에서 은은하게 반짝거리는 유광으로 변경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무게는 전작보다 더 무거워졌는데요. 사이즈가 커지고 내부 설계가 변경된 것이 요인이었습니다.

구분iPhone15iPhone16
일반171g175g
플러스201g205g
프로187g195g
프로맥스221g225g

스테인리스에서 티타늄으로 바뀐 것이 애석할만큼 무게가 다시 늘어난 것이 보이는데요. 그만큼 성능도 함께 체감할 수 있을정도의 업그레이드가 되었으면 합니다.

프로세서

애플은 항상 신제품 아이폰을 출시하면 전작 프로에 탑재되었던 AP를 후속작 일반 모델에 넣는 식을 반복했는데요. 이번에도 그럴줄 알았지만 예상과는 다르게 A18 바이오닉 칩셋을 모든 라인업에 탑재합니다.

짐작하건데 애플 AI를 제대로 구현하기 위함으로 보이구요. 다만 프로 모델에는 A18 Pro 칩셋이, 일반 모델에는 A18 칩셋이 탑재됩니다.

이번 애플 AI를 기대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따라서 램 용량도 프로 모델과 동일하게 일반 모델도 6GB에서 8GB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일반과 프로 모두 12GB의 램을 탑재했으면 하는 아쉬움도 있습니다.

120Hz 프로모션

아시다시피 아이폰은 화면 주사율에 급나누기를 하여 일반과 프로 모델을 나누었으며 아이폰16 역시 동일하게 60Hz 주사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120Hz를 넣어줘도 괜찮을것이라 생각했지만 일반 모델을 사용하는 유저 입장에서 안타까운 소식입니다. 보급형도 아닌 플래그십 모델에서 아직도 뚝뚝 끊기는 듯한 화면을 경험하기 싫다면 아이폰16 프로를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메라 성능

이번 아이폰16 카메라는 초광각 렌즈가 주인공이었습니다.

일반 모델에서도 프로에서만 가능했던 AF 센서가 탑재되어 초광각 모드로 더 정확한 초점을 잡을수 있습니다.

프로와 프로맥스의 초광각 렌즈도 개선이 되었는데요. 기존 12MP 화소에서 48MP로 업그레이드 되었고 센서 크기도 커지며 평소 넓게 촬영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소식입니다.

이제 더이상 카메라를 들고 다니지 않고서도 초광각부터 망원까지 고화질의 사진과 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16 가격

매번 신제품이 나오면 스펙도 궁금하지만 가격도 궁금해집니다. 최근 출시했던 패턴을 보면 가격 인하는 없을것으로 보이며 오히려 인상이 자주 되는 상황에서 동결이었으면 하는 마음일것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아이폰16과 프로 모두 100달러씩 가격 인상이 되었으며 한국 판매가격 역시 10만원 이상 인상되었습니다.

애플은 사전예약 혜택으로 사은품을 제공하진 않지만 시작과 동시에 1차 사전예약 물량이 완판되어 구매를 하기 어려운 상황인데요. 통신사를 통해 가입하는 것이라면 상관없지만 자급제 구매 시 미리 사전예약 성공을 위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사전예약 할인 및 실패 없이 진행을 원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여 미리 세팅을 해 두고 구매를 하시기 바랍니다.

아이폰16 사전예약 성공을 위한 사전 세팅 방법 (글 참고, 클릭)

맺음말,

생각보다 큰 변화는 없지만 이번 아이폰16 꽤 좋은 판매량을 보일것으로 예상합니다. 카메라 성능이 제일 궁금해지는데요. 요새는 숏폼 시대라 릴스, 쇼츠 등 업로드를 할 때 초광각으로 촬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업그레이드가 영상 퀄리티를 어떻게 바꿀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저 역시 아이폰16 프로를 구매할 예정이기 때문에 구입 이후 실사용 후기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We will be happy to hear your thoughts

      Leave a reply

      TECH마리오
      Logo
      Compare items
      • Total (0)
      Compare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