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시작하는 방법 비디오 스튜 쇼츠 영상 5분만에 쉽게 만들기
요즘 시대는 정말 발빠르게 변해간다. 새로운 기술들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을까? 필자의 어린시절 아이들의 꿈은 대통령, 의사, 선생님이었지만 이제 어린 아이들에게 꿈이 뭐야? 하면 유튜버요~! 라고 할 정도로 유튜브는 우리 생활에서 뗄레야 뗄 수 없는 중요한 OTT 서비스가 됐다.
나도 유튜브 시작해볼까? 라고 말만 하고 항상 접었던 사람이라면 이 글을 잘 읽어보자. 오늘 본인의 능력과 상관없이 5분만에 유튜브 채널을 만들 수 있는 영상 만드는 법을 공유하겠다.
chatGPT 사용법 – 영상 가이드 만들기
내가 잘하는 게 없는데 어떻게 영상을 만들지?? 걱정하지 말자. chatGPT를 이용하면 간단한 1분짜리 쇼츠 영상 만들기가 가능 하다. 내가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chatGPT라는 강력하고 믿음직한 비서가 있으니 이제 아래와 같이 질문을 하면 된다.
chatGPT란??
챗GPT는 오픈AI에서 개발한 대규모 언어 모델 인공지능 서비스다. 질문을 하면 학습된 내용을 기반으로 그에 대한 답을 해 주는데 지금까지의 인공지능 서비스와는 차원이 다르다. 또한 한번 물어봤던 질문을 기억하고 그 다음 질문을 할 때 이어서 진행하는 능력도 있다. 인터넷의 방대한 양의 지식과 새로운 데이터를 계속 학습하면서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서비스다.
어떻게 활용하면 될까
먼저 어떤 영상을 만들지에 대한 아이디어는 있어야 되는데 하나 예를 들어 chatGPT에 질문을 해 보겠다.
우선 운동 채널 기준,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 10가지에 대한 1분짜리 영상 대본을 만들어 달라는 내용으로 질문을 했다. 크롬 프롬프트를 활용하여 자동 번역도 활성화해 놨다.
비디오 스튜 사용법 – 쇼츠 만들기
위와 같이 1분짜리 구성과 각 장면별로 스크립트까지 만들어주는 똑똑한 내 비서 챗gpt다. 이제 이 대본을 가지고 영상을 만들면 되는데 영상 편집을 못해도 문제없다. ‘비디오스튜‘ 라는 사이트가 있는데 스크립트를 집어넣으면 자동으로 영상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대본 입력 후 해당 문구에 맞춰 추천 영상이 뜨기에 나는 그 영상들을 골라만 주면 된다.
그럼 비디오스튜 가입을 한 후 영상을 만들어보자. 왼쪽 상단의 새로 만들기를 누른다.
제일 처음 프로젝트 제목을 입력하라고 하는데 이건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대충 입력하면 된다.
다음은 챗GPT를 통해 받은 스크립트를 입력할거기 때문에 본문 텍스트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른다.
입력을 할 때 주의사항은 엔터를 인식하여 엔터 수만큼 추천 영상을 제공한다. 따라서 한 영상의 스크립트로 사용하려면 엔터를 최소화하자.
내 경우 엔터를 12번 쳤기에 12개의 필요한 스톡 영상이 떴으며 영상이 마음에 안 들면 상단 검색창에 직접 키워드를 입력해서 선택을 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영상의 크기와 배경음악 선택, 나레이션도 고를 수 있으며 전환효과와 텍스트 폰트 등을 고를 수 있다.
그럼 내가 선택한 추천 영상들과 엔터를 친 스크립트 단위로 1분짜리의 영상이 순서대로 배치된 것을 볼 수 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선택한 영상들의 순서가 뒤죽박죽으로 나오게 되어 직접 순서를 바꿔줘야 하는 불편함은 있지만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 보니 현재 직관적이지 못한 인터페이스로 인하여 수정 검토 중이다 라는 답변을 받았다.
해당 화면에서 폰트의 크기와 배치 위치 등 내 스타일대로 바꿔줄 수 있으며 영상 순서나 스크립트 내용과 다른 영상을 원래 스크립트 내용으로 옮기는 것도 어렵지 않아 조금만 하다 보면 쉽다는 걸 느낄 수 있다.
직접 영상을 수정하는 내용을 영상으로 담았으니 확인해 보자. 작업이 다 끝난 후 다운로드를 누르면 영상을 저장할 수 있으며 정말 5분만에 영상 1개를 뚝딱 만들 수 있다.
이렇게 유튜브 쇼츠 영상 만들기를 쉽게 도와주는 비디오 스튜는 월 요금제를 가입해야 쓸 수 있지만 현재 이벤트로 2주 동안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아래 링크를 통해 가입 시 1개월간 무료로 제공하니 이용해 보고 잘 맞는다고 생각되면 큰 금액이 아니니 사용해 보도록 하자.
맺음말,
유튜브 시작하는 방법으로 쇼츠 영상 5분만에 만들기를 알아봤다. ‘난 자신 있는 주제가 없어서 꾸준히 올릴 자신이 없어’ 라고 그동안 생각만 했었더라면 지금 당장 하나라도 만들어 보고 업로드를 해 보자. 어떤 영상이 갑자기 뻥 터질지도 모른다. 원래 모든 건 해 보고 후회하라는 말이 있다. 지금 바로 유튜브 채널 개설 및 하루에 한 개라도 영상을 올려보자.